πŸ“˜ Programming/OpenCV

[μ˜μƒ 처리] μΈκ°„μ˜ λΉ›, κ°€μ‹œκ΄‘μ„ κ³Ό μƒ‰μ˜ ν‘œν˜„

ν•œμ½”λ”© 2020. 12. 28. 22:00
728x90
728x90

λΉ›κ³Ό 색

인간은 인간이 λ³Ό 수 μžˆλŠ” λΉ›μ˜ μ˜μ—­μΈ κ°€μ‹œκ΄‘μ„ μœΌλ‘œ 색을 μΈμ‹ν•©λ‹ˆλ‹€.

파μž₯의 길이에 따라 μ„±μ§ˆμ΄ λ³€ν™”ν•˜μ—¬ 각각의 μƒ‰κΉ”λ‘œ λ‚˜νƒ€λƒ…λ‹ˆλ‹€.

빨간색에 κ°€κΉŒμšΈμˆ˜λ‘ 파μž₯이 κΈΈκ³ , 보라색에 κ°€κΉŒμšΈμˆ˜λ‘ 파μž₯이 μ§§μŠ΅λ‹ˆλ‹€.

​

컬러 곡간은 μ–΄λ–€ 색깔과 λ‹€λ₯Έ μƒ‰κΉ”κ³Όμ˜ 관계λ₯Ό ν‘œν˜„ν•˜κΈ° 쒋은 논리적인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
μš°λ¦¬κ°€ ν”νžˆ μ•„λŠ” RGBλŠ” λΉ¨κ°•, 초둝, νŒŒλž‘μœΌλ‘œ μ—¬λŸ¬ 색을 ν‘œν˜„ν•©λ‹ˆλ‹€.

λ˜ν•œ, 컬러 곡간 HSIλŠ” 색상, 채도, λͺ…λ„λ‘œ μ—¬λŸ¬ 색을 ν‘œν˜„ν•©λ‹ˆ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, κ°€μ‹œκ΄‘μ„  이외에 색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적외선은 빨간색 λ°”κΉ₯의 μƒ‰μœΌλ‘œ 빨간색 보닀 파μž₯이 κΈ΄ κ΄‘μ„ μž…λ‹ˆλ‹€. 주둜, μ—΄ κ°μ§€λ‚˜ ꡰ사, μ˜λ£Œμ— μ‚¬μš©λ©λ‹ˆλ‹€.

μžμ™Έμ„ μ€ 보라색 λ°”κΉ₯의 μƒ‰μœΌλ‘œ 보라색 보닀 파μž₯이 짧은 κ΄‘μ„ μž…λ‹ˆλ‹€. ν”ΌλΆ€ λ…ΈμΆœμ΄ 많으면 ν”ΌλΆ€ 암을 μΌμœΌν‚΅λ‹ˆλ‹€.

눈의 ꡬ쑰

인체의 λˆˆμ€ λΉ›μœΌλ‘œ 물체λ₯Ό μΈμ‹ν•©λ‹ˆλ‹€. 눈의 ꡬ쑰λ₯Ό μ•Œμ•„λ΄…μ‹œλ‹€.

각막 : μ•ˆκ΅¬ 보호, 눈으둜 λ“€μ–΄μ˜€λŠ” κ΄‘μ„ μ˜ 초기 μ΄ˆμ μ„ ν˜•μ„±

홍채 : λ“€μ–΄μ˜€λŠ” λΉ›μ˜ μ–‘ 쑰절

μˆ˜μ •μ²΄ : 상을 망막에 맺게 ν•˜λŠ” 볼둝 렌즈 μ—­ν• , 초점 길이 쑰절 κΈ°λŠ₯

망막 : μ˜μƒμ„ κ°μ§€ν•˜λŠ” κΈ°κ΄€, 간상세포와 원좔세포 뢄포

- 간상세포 : μ•½ 1μ–΅ 개의 κ°„μƒμ„Έν¬λ‘œ λΉ›μ˜ 밝기에 λ―Όκ°ν•˜μ§€λ§Œ 색을 잘 κ΅¬λΆ„ν•˜μ§€ λͺ»ν•¨

- 원좔 세포 : μ•½ 600만 개의 μ›μΆ”μ„Έν¬λ‘œ μ„Έ μ’…λ₯˜μ˜ μ‹œμ–΄ μƒ‰μ†Œκ°€ 색에 따라 λ‹€λ₯΄κ²Œ λ°˜μ‘

ν™©λ°˜ : λ§λ§‰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깊이 λ“€μ–΄κ°„ 곳에 있음

μ‹œκ°μ— λ”°λ₯Έ 디지털 μ˜μƒ

디지털 μ˜μƒμ€ ν˜„μž¬ μ»¬λŸ¬μ™€ ν‘λ°±μœΌλ‘œ λ‚˜λˆ„μ–΄μ§‘λ‹ˆλ‹€.

​

흑백 디지털 μ˜μƒ

- 이진 μ˜μƒ : 검은색 + 흰색

- 그레이 레벨(Gray-Level) μ˜μƒ : 검은색 + νšŒμƒ‰ + 흰색 (λͺ…λ„λ§ŒμœΌλ‘œ 색상을 인식)

​

컬러 디지털 μ˜μƒ

- 색 정보λ₯Ό 3가지 지각 λ³€μˆ˜λ‘œ μΈμ‹ν•œλ‹€.

색상(Hue) : κ°€μ‹œκ΄‘μ„ μ˜ μ—¬λŸ¬ 파μž₯으둜 우리 λˆˆμ— λΉ„μΉœ μƒ‰μ˜ λŠλ‚Œ (색도 : 색상 + 채도)

채도(Saturation) : 흰색이 μ„žμ΄μ§€ μ•Šμ€ κ²ƒμœΌλ‘œ, μƒ‰μ˜ μˆœμˆ˜μ„± 정도λ₯Ό ν‘œν˜„

λͺ…도(Intensity) : 밝고 어두움을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빛이 물체에 λ°˜μ‚¬λ˜μ–΄ λŠκ»΄μ§€λŠ” 강도

λŒ€λΉ„(Contrast)

λŒ€λΉ„λŠ” 디지털 μ˜μƒμ—μ„œ λͺ…λ„μ˜ 관계λ₯Ό λ‚˜νƒ€λ‚Έ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κ°€μž₯ μ–΄λ‘μš΄ μ˜μ—­λΆ€ν„° κ°€μž₯ 밝은 μ˜μ—­κΉŒμ§€μ˜ λ²”μœ„λ₯Ό λ‚˜νƒ€λƒ…λ‹ˆλ‹€.

​

μ•„λž˜λŠ” λŒ€λΉ„μ˜ κ³΅μ‹μž…λ‹ˆλ‹€. μ΅œλŒ“κ°’κ³Ό μ΅œμ†Ÿκ°’μ˜ μ—°μ‚°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•©λ‹ˆλ‹€.

​

μΈκ°„μ˜ 지각 μž‘μš©μ€ λͺ…λ„μ˜ λŒ€λΉ„μ— 맀우 λ―Όκ°ν•©λ‹ˆλ‹€.

λ”°λΌμ„œ, λ™μ‹œμ  λŒ€λΉ„λŠ” λͺ…λ„μ˜ λŠλ‚Œμ΄ 배경의 λͺ…도에 크게 μ˜μ‘΄ν•©λ‹ˆλ‹€.

μ•„λž˜ 사진을 보면 였λ₯Έμͺ½ 그림일수둝 λͺ…μ•” λŒ€λΉ„κ°€ μ»€μ§€λ©΄μ„œ μƒ‰μƒμ˜ λŒ€λΉ„κ°€ ν™•μ—°ν•΄μ§€λŠ” 것을 μ•Œ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RGB 컬러 곡간

λΉ›μ˜ 3원색 RGBλŠ” λΉ¨κ°•, 초둝, νŒŒλž‘μ„ λ”ν•˜κ±°λ‚˜ λΉΌμ„œ μ—¬λŸ¬ 색을 ν‘œν˜„ν•©λ‹ˆ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, λΉ›μ˜ 색은 μ—¬λŸ¬ 색을 ν˜Όν•©ν• μˆ˜λ‘ λ°μ•„μ§€λŠ” κ°€μ‚° 체계(Additive System)μ—μ„œ κ°€μ‚° ν˜Όν•©μ„ μ‚¬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
​

κΈ°λ³Έ 컬러 곡간은 컬러 μ˜μƒμ„ νšλ“ν•˜μ—¬ ν‘œμ‹œν•˜λŠ” κ³΅κ°„μž…λ‹ˆλ‹€.

즉, μƒ‰μƒμ˜ 빛을 물리적으둜 κ²€μΆœν•˜κ³  μƒμ„±ν•˜λŠ”λ° μ‚¬μš©λ˜κΈ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

​

μ˜μƒ μ²˜λ¦¬μ— μžˆμ–΄ λͺ¨λ‹ˆν„°λŠ” ν•„μˆ˜μ΄λ©°, 컴퓨터 λͺ¨λ‹ˆν„°μ—μ„œ 3원색을 μ‘°ν•©ν•˜μ—¬ 색상을 ν‘œν˜„ν•©λ‹ˆλ‹€.

​

λͺ¨λ‹ˆν„°μ—μ„œ 색상 ν‘œν˜„ λ‹¨μœ„λŠ” bitμž…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, 2의 승수둜 κ²°μ •ν•©λ‹ˆλ‹€.

μ•„λž˜λŠ” λΉ„νŠΈ λ‹Ή ν‘œν˜„ν•  수 μžˆλŠ” 컬러 μ˜μƒ 경우의 μˆ˜μž…λ‹ˆλ‹€.

​

728x90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