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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μ˜μƒ 처리] 디지털 μ˜μƒμ²˜λ¦¬λž€ ?

ν•œμ½”λ”© 2020. 12. 28. 21:5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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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˜μƒμ²˜λ¦¬ (Digital Image Processing)

μ˜μƒμ€ 2차원 ν•¨μˆ˜μΈ f(x,y)둜 μ •μ˜λ©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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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•„λž˜ 그림은 디지털 이미지λ₯Ό μ’Œν‘œμƒ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•œ κ·Έλ¦Όμž…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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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 μ΄λ―Έμ§€λŠ” ν™”μ†Œ(Pixel)μ΄λΌλŠ” λ‹¨μœ„λ‘œ μ„Έλ°€ν•˜κ²Œ 2차원 ν˜•νƒœλ‘œ ν‘œν˜„λ©λ‹ˆλ‹€.

ν™”μ†ŒλŠ” 2차원적 ν‘œν˜„μœΌλ‘œ x와 y의 κ°’μœΌλ‘œ μœ„μΉ˜λ₯Ό λ‚˜νƒ€λ‚΄λŠ” 곡간 μ’Œν‘œ(Spatial Coordiantes)둜 ν‘œν˜„ν•©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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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˜ν•œ, ν•΄λ‹Ή μ’Œν‘œ (x, y)의 크기인 f(x, y)λŠ” ν•΄λ‹Ή ν™”μ†Œμ˜ 밝기(Intensity)​λ₯Ό ν‘œν˜„ν•©λ‹ˆλ‹€.

λ˜λŠ” νšŒμƒ‰λ„(Gray Level)이라고도 ν•©λ‹ˆλ‹€.

디지털 μ˜μƒμ˜ 쑰건

1) x, y, f의 크기 값이 λͺ¨λ‘ μœ ν•œ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2) x, y, f의 크기 값이 λͺ¨λ‘ 이산적인 값이어야 ν•œλ‹€.

디지털 μ‹ ν˜Έμ˜ μž₯점

1) 디지털 λ°μ΄ν„°μ˜ 값이 λͺ…ν™•ν•˜κ³ , μ•„λ‚ λ‘œκ·Έ μ˜μƒλ³΄λ‹€ ν™”μ§ˆμ΄ μš°μˆ˜ν•˜λ‹€

2) 컴퓨터 기술의 λ°œμ „μ„ κ·ΈλŒ€λ‘œ λ°˜μ˜ν•˜μ—¬, λ°œμ „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λ‹€

3) 디지털 데이터 처리 방법을 ν™œμš©ν•˜λ©°, 디지털 데이터 μ €μž₯ μž₯치λ₯Ό μ΄μš©ν•΄ 영ꡬ적으둜 μ €μž₯이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

4) 데이터 톡신 μ‘μš©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전솑이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

μ˜μƒμ²˜λ¦¬ 기술

1) μ˜μƒμ„ λ”μš± 높은 질의 μ˜μƒμœΌλ‘œ λ§Œλ“€κ±°λ‚˜ μΌκ·ΈλŸ¬λœ¨λ¦¬λŠ” 것

2) μ˜μƒμ˜ λ‘λ“œλŸ¬μ§„ νŠΉμ§•μ„ λ”μš± λ‘λ“œλŸ¬μ§€κ²Œ ν•˜λŠ” 것

3) λ‹€λ₯Έ μ˜μƒμ˜ μΌλΆ€λΆ„μœΌλ‘œ μƒˆλ‘œμš΄ μ˜μƒμ„ λ§Œλ“œλŠ” 것

4) μ˜μƒ νšλ“ μ‹œ λ³€μ§ˆλœ μ˜μƒμ„ λ³΅μ›μ‹œν‚€λŠ” 것

컴퓨터 κ·Έλž˜ν”½μŠ€ vs μ˜μƒμ²˜λ¦¬

ν˜„μž¬λŠ” λ³Όλ₯¨ κ°€μ‹œν™”μ™€ λͺ¨ν•‘ 기술의 μΆœν˜„μœΌλ‘œ, λ‘˜μ˜ ꡬ뢄은 λΆˆλΆ„λͺ…ν•©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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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κ·Έλž˜ν”½μŠ€

- ν•©μ„± μ˜μƒμ„ 생성

- 2, 3차원 물체λ₯Ό 가지고 μž‘μ—…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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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˜μƒμ²˜λ¦¬

- 이미 λ§Œλ“€μ–΄μ§„ μ˜μƒμ„ μ‘°μž‘

- 2차원 λ°μ΄ν„°λ§Œ μž‘μ—…

디지털 μ˜μƒμ²˜λ¦¬ 기술 λΆ„λ₯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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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) μ˜μƒ κ°•μ‘° (κ°œμ„ )

- 뢄석, μ˜μƒ ν‘œμ‹œλ₯Ό μœ„ν•΄ νŠΉμ • μ˜μƒμ˜ νŠΉμ§•μ„ κ°•μ‘°ν•˜λŠ” κ³Όμ •

- μ’…λ₯˜ : ν‰ν™œν™”, μ²¨μ˜ˆν™”, 작음 제거

- μ‚¬μš©λ˜λŠ” 기술 : 색상 λŒ€μ‘°λ₯Ό ν†΅ν•œ μ˜μƒ κ°•μ‘°, νžˆμŠ€ν† κ·Έλž¨ ν‰ν™œν™”, 엣지 샀프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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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) μ˜μƒ 볡원

- ν›Όμ†λ˜κ±°λ‚˜ 였λ₯˜ λ•Œλ¬Έμ— μ™œκ³‘λœ 디지털 μ˜μƒμ„ μ›λž˜μ˜ 디지털 μ˜μƒκ³Ό κ°€μž₯ κ°€κΉŒμš΄ ν˜•νƒœλ‘œ λ³΅μ›ν•˜λŠ” κ³Όμ •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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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) μ˜μƒ 인식​

- μ˜μƒμ— ν¬ν•¨λœ 의미λ₯Ό 뢄석, ν•΄μ„ν•˜λŠ” κ³Όμ •

- κ°μ²΄λ‚˜ ν˜•μƒμ—μ„œ μ£Όμš” 속성을 μΆ”μΆœν•˜μ—¬ 식별할 수 μžˆλŠ” ν΄λž˜μŠ€λ‚˜ μΉ΄ν…Œκ³ λ¦¬λ‘œ λΆ„λ₯˜ν•˜λŠ” 기술

- 디지털 μ˜μƒ μž…λ ₯, μ „μ²˜λ¦¬, μ˜μƒ λΆ„ν• , νŠΉμ§• μΆ”μΆœ, μΈμ‹μ˜ 처리 단계 과정을 κ±°μΉœλ‹€.

- μ•„λž˜λŠ” KAISIONμ΄λΌλŠ” κΈ€μžλ₯Ό μ˜μƒμ—μ„œ ν•΄μ„ν•΄μ„œ κ°€μ Έμ˜¨ μ˜ˆμ‹œμ΄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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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) μ˜μƒ μ••μΆ•

- 효율적으둜 μ €μž₯, μ „μ†‘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λΆˆν•„μš”ν•˜κ±°λ‚˜ μ€‘λ³΅λ˜λŠ” 뢀뢄을 μ œκ±°ν•˜λŠ” κ³Όμ •

- 무손싀 μ••μΆ• 기법 : μ••μΆ•ν•œ λ’€ λ‹€μ‹œ 볡원해도 볡원 μ˜μƒμ΄ μ••μΆ• μ΄μ „μ˜ 원본과 μ˜μƒμ˜ 차이가 μ—†λ‹€

- 손싀 μ••μΆ• 기법 : 원본 μ˜μƒλ³΄λ‹€ ν’ˆμ§ˆμ΄ 쒋지 μ•Šλ‹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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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) μ˜μƒ λ³€ν™˜

- 디지털 μ˜μƒμ„ λ‹€λ₯Έ ν˜•νƒœμ˜ λ°μ΄ν„°λ‘œ λ³€ν™˜ν•˜λŠ” κ³Όμ •

- λ³€ν™˜ μ’…λ₯˜ : 푸리에 λ³€ν™˜, 이산 코사인 λ³€ν™˜, μ›¨μ΄λΈŒλ › λ³€ν™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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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) μ˜μƒ 뢄석

- 디지털 μ˜μƒμ˜ 속성을 μˆ˜μΉ˜ν™”ν•˜κ±°λ‚˜, νŠΉμ • μ˜μ—­μ„ μΆ”μΆœν•˜λŠ” κ³Όμ •

디지털 μ˜μƒμ²˜λ¦¬ μ•Œκ³ λ¦¬μ¦˜ λΆ„λ₯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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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) ν™”μ†Œ 점 처리 (Point Processing)

- ν™”μ†Œ 점의 μ›λž˜ κ°’μ΄λ‚˜ μœ„μΉ˜λ₯Ό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ν™”μ†Œ 값을 λ³€κ²½

- μ‚°μˆ  μ—°μ‚°, 논리 μ—°μ‚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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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) μ˜μ—­ 처리 (Area Processing)

- ν™”μ†Œμ˜ μ›λž˜ κ°’κ³Ό μ΄μ›ƒν•˜λŠ” μ—¬λŸ¬ ν™”μ†Œκ°€ μ„œλ‘œ κ΄€κ³„ν•˜μ—¬ μƒμ„±λœ ν™”μ†Œ 값을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κ°’ λ³€κ²½

- λΈ”λŸ¬λ§ : μ„Έμ„Έν•œ λΆ€λΆ„κΉŒμ§€ μ œκ±°ν•΄μ„œ μ˜μƒμ„ 흐리게 λ§Œλ“ λ‹€

- 샀프닝 : μƒμ„Έν•œ λΆ€λΆ„κΉŒμ§€ κ°•μ‘°ν•΄μ„œ λŒ€λΉ„ 효과λ₯Ό λ§Œλ“ λ‹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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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) κΈ°ν•˜ν•™ 처리 (Geometric Processing)

- 디지털 μ˜μƒ ν™”μ†Œμ˜ μœ„μΉ˜λ‚˜ ν™”μ†Œμ˜ λͺ¨μž„인 배열을 λ³€ν™”μ‹œν‚€λŠ” 방법

- μŠ€μΌ€μΌ : μ˜μƒ 크기λ₯Ό μ€„μ΄κ±°λ‚˜ ν™•λŒ€

- μ˜μƒμ„ νšŒμ „μ‹œν‚€κ±°λ‚˜, λ‹€λ₯Έ 곳으둜 이동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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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) ν”„λ ˆμž„ 처리 (Frame Processing)

- 2개 μ΄μƒμ˜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μ˜μƒμœΌλ‘œ 각쒅 연산을 μ‘°ν•©ν•˜μ—¬ μƒˆλ‘œμš΄ ν™”μ†Œ 값을 생성

- μ‚°μˆ  μ—°μ‚°, 논리 μ—°μ‚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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