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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μ˜μƒ 처리] 2차원 디지털 μ˜μƒμ˜ 생성 ( ν‘œλ³Έν™”, μ–‘μžν™”, λΆ€ν˜Έν™” )

ν•œμ½”λ”© 2020. 12. 29. 22:4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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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˜μƒ μ‹ ν˜Έ

μ˜μƒ μ‹ ν˜ΈλŠ” 1차원 μ‹ ν˜Έλ₯Ό 2차원 μ‹ ν˜Έλ‘œ ν™•μž₯ν•œ μ‹ ν˜Έμž…λ‹ˆλ‹€. κ°€λ‘œ, μ„Έλ‘œ λ°©ν–₯으둜 2개의 μ°¨μ›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•©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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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˜μƒ μ‹ ν˜ΈλŠ” μ•„λ‚ λ‘œκ·Έ μ˜μƒκ³Ό 디지털 μ˜μƒμœΌλ‘œ λΆ„λ₯˜λ©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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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•„λ‚ λ‘œκ·Έ μ˜μƒ ( 연속 색쑰 μ˜μƒ )

- λ‹€μ–‘ν•œ λͺ…μ•”κ³Ό 색이 ν˜Όν•©λ˜μ–΄ β€‹μ›λž˜μ˜ μ˜μƒμ„ μ •ν™•νžˆ μž¬ν˜„ν•œ μ˜μƒ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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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 μ˜μƒ

- μ•„λ‚ λ‘œκ·Έ μ˜μƒμ„ 디지털화 (ν‘œλ³Έν™”, μ–‘μžν™”, λΆ€ν˜Έν™”) 과정을 톡해 얻은 μ˜μƒ

- 밝기의 λΆˆμ—°μ†μ μœΌλ‘œ ꡬ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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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•„λž˜λŠ” μ•„λ‚ λ‘œκ·Έ μ˜μƒμ„ 디지털 μ˜μƒμœΌλ‘œ λ³€ν™˜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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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 μ˜μƒμ˜ λ³€ν™˜ κ³Όμ • 1단계 - ν‘œλ³Έν™”

ν‘œλ³Έν™” λ‹¨κ³„λŠ” μ•„λ‚ λ‘œκ·Έ μ˜μƒμ—μ„œ 곡간적, μ‹œκ°„μ μœΌλ‘œ μ—°μ†λ˜λŠ” 밝기 강도(Intensity)의 주사선을 따라 이산적인 점을 μΆ”μΆœ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 즉, μ•„λ‚ λ‘œκ·Έ μ˜μƒμ˜ 연속적인 λͺ…도λ₯Ό λ³„κ°œμ˜ 이산적인 점으둜 λΆ„λ¦¬ν•©λ‹ˆλ‹€.

μ—¬κΈ°μ„œ, 디지털 μ˜μƒμ„ κ΅¬μ„±ν•˜λŠ” μ΅œμ†Œ λ‹¨μœ„μΈ ν™”μ†Œ(Pixel)은 ν‘œλ³Έν™”λ‘œ μƒμ„±ν•œ 이산적인 μ μž…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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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΄λ―Έμ§€μ˜ ν•΄μƒλ„λŠ” ν‘œλ³Έν™”μ—μ„œ ν‘œλ³Έμ˜ κ°―μˆ˜μ— 따라 차이가 λ°œμƒν•©λ‹ˆλ‹€.

즉, 디지털 μ˜μƒμ„ μƒμ„±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ν‘œλ³Έν™”λŠ” 곡간 해상도λ₯Ό κ²°μ •ν•©λ‹ˆλ‹€.

​

즉, μ£ΌκΈ°κ°€ μ§§μ„μˆ˜λ‘ 해상도가 쒋은 μ˜μƒμ΄ μƒμ„±λ©λ‹ˆ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, 디지털 λ°μ΄ν„°μ˜ 양이 λ§Žμ•„μ§€κ³ , κ³„μ‚°μ˜ λ³΅μž‘λ„κ°€ μ¦κ°€ν•œλ‹€λŠ” 점을 κ³ λ €ν•˜μ—¬ μ ˆμΆ©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​

μ•„λž˜λŠ” ν‘œλ³Έν™” 간격에 λ”°λ₯Έ μ˜μƒμ˜ ν™”μ§ˆ 차이λ₯Ό λ³΄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

512*512 μ˜μƒμ€ μ„ λͺ…ν•˜μ§€λ§Œ, 32*32λŠ” ν™”μ§ˆκ΅¬μ§€μž…λ‹ˆλ‹€.

디지털 μ˜μƒμ˜ λ³€ν™˜ κ³Όμ • 2단계 - μ–‘μžν™”

μ–‘μžν™” λ‹¨κ³„λŠ” ν‘œλ³Έν™”λœ 각 ν™”μ†Œμ˜ λ°κΈ°λ‚˜ 색을 정해진 λͺ‡ λ‹¨κ³„μ˜ κ°’μœΌλ‘œ κ·Όμ‚¬ν™”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

각 ν™”μ†Œμ˜ λ°κΈ°λ‚˜ 색이 숫자둜 ν‘œν˜„λ˜μ–΄ ν™”μ†Œμ— μ–‘μžν™”λœ ν‘œλ³Έ 값이 μƒκΈ°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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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•„λž˜λŠ” μ–‘μžν™” 단계 μˆ˜μ— λ”°λ₯Έ 디지털 μ˜μƒμ˜ 차이λ₯Ό λ³΄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 색상 ν‘œν˜„μ˜ λ‹€μ–‘μ„± 차이가 λ°œμƒν•©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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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–‘μžν™”λŠ” 그레이 레벨 해상도(진폭)λ₯Ό κ²°μ •ν•©λ‹ˆλ‹€.

μ–‘μžν™”κ°€ λ§Žμ„μˆ˜λ‘ 그레이 레벨이 λ§Žμ•„ ν‘œν˜„ν•  수 μžˆλŠ” 색상이 더 λ§ŽμŠ΅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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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–‘μžν™”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λͺ…암을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단계가 적으면 ν—ˆμœ„ μœ€κ³½μ„ (False Contouring Effects)κ°€ λ°œμƒν•©λ‹ˆλ‹€.

μ΄μœ λŠ” λΆ€λ“œλŸ¬μš΄ 뢀뢄을 ν‘œν˜„ν•˜κΈ°μ—λŠ” λͺ…μ•”λ„μ˜ 단계가 λΆ€μ‘±ν•˜κΈ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

디지털 μ˜μƒμ˜ λ³€ν™˜ κ³Όμ • 3단계 - λΆ€ν˜Έν™”

λΆ€ν˜Έν™” λ‹¨κ³„λŠ” 1차원 μ‹ ν˜Έμ™€ 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‘œ μ–‘μžν™”λœ ν™”μ†Œμ˜ λ°κΈ°λ‚˜ 색 데이터λ₯Ό 2μ§„μˆ˜λ‘œ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

1차원 μ‹ ν˜Έμ™€ 달리 디지털 μ˜μƒμ˜ 데이터 양은 ꡉμž₯히 많기 λ•Œλ¬Έμ—, λ‹¨μˆœνžˆ 2μ§„μˆ˜λ‘œ λ³€ν™˜ν•˜μ§€ 말고 ​압좕 λΆ€ν˜Έν™”λ₯Ό μˆ˜ν–‰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디지털 μ˜μƒμ˜ μ’…λ₯˜

1) 이진 μ˜μƒ (Binary Image)

- ν™”μ†Œ 값이 ν‘λ°±μœΌλ‘œλ§Œ κ΅¬μ„±λœ μ˜μƒ

- μ–‘μžν™”λ₯Ό 진행할 λ•Œ, μ–‘μžν™” λΉ„νŠΈ 수λ₯Ό 1둜 μ§€μ •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값이 0κ³Ό 1밖에 λ‚˜μ˜€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

- 값이 2가지라 μ²˜λ¦¬μ†λ„κ°€ λΉ λ₯΄λ‹€

- 경계 ꡬ뢄이 μ •ν™•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μ˜μƒμ—μ„  μ˜μƒ 정보가 손싀될 수 μžˆλ‹€

- 지문, 팩슀, 문자 μ˜μƒ 등이 이진 μ˜μƒμ— ν•΄λ‹Ή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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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) 그레이 레벨 μ˜μƒ(Gray-Level Image)

- λΉ„νŠΈκ°€ 더 λ§Žμ•„μ„œ 이진 μ˜μƒλ³΄λ‹€ 더 λ§Žμ€ μƒ‰μƒμœΌλ‘œ 더 밝게 ν‘œν˜„

- 각 ν™”μ†Œμ˜ 밝기가 μ—¬λŸ¬ 단계 (흑백 사진)

- 밝기의 λ‹¨κ³„λŠ” κ²€μ •μƒ‰μ—μ„œ νšŒμƒ‰, νšŒμƒ‰μ—μ„œ ν°μƒ‰μœΌλ‘œ 끝남 ( 단계 μˆ˜λŠ” μ–‘μžν™” λΉ„νŠΈ 수둜 κ²°μ • )

- 디지털 μ˜μƒ μ²˜λ¦¬λŠ” 기본적으둜 그레이 레벨 μ˜μƒμœΌλ‘œ 처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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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) 컬러 μ˜μƒ (Color Image)

- μ‹€μ œλ‘œ λˆˆμ— λ³΄μ΄λŠ” λͺ¨μŠ΅κ³Ό μœ μ‚¬ν•œ 밝기와 색상을 가진 μ˜μƒ

- λΉ›μ˜ 3원색을 μ΄μš©ν•˜μ—¬ λͺ¨λ“  색을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것이 발λͺ…λ˜λ©΄μ„œ λ“±μž₯ν•œ μ˜μƒ

- 각 색을 그레이 레벨 μ˜μƒμ²˜λŸΌ 독립적 ν˜•νƒœλ‘œ μ²˜λ¦¬ν•˜κ³  ν•©μ³μ„œ 색을 ν‘œν˜„

- 각 μƒ‰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΄ λ„ˆλ¬΄ μ»€μ„œ μ˜μƒ μ²˜λ¦¬κ°€ μ–΄λ ΅λ‹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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