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/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섀계

| 2020 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 (ν•„κΈ°) | 1.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섀계 - ν™”λ©΄ 섀계

ν•œμ½”λ”© 2020. 7. 30. 13:1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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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 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

 

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 (UI, User Interface)

μ‚¬μš©μžμ™€ μ‹œμŠ€ν…œ κ°„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΄ μ›ν™œν•˜κ²Œ 이뀄지도둝 λ„μ™€μ£ΌλŠ” μž₯치,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

 

• 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˜ 3가지 λΆ„μ•Ό

- 물리적 μ œμ–΄μ— κ΄€ν•œ λΆ„μ•Ό : 정보 제곡과 전달

- κΈ°λŠ₯에 κ΄€ν•œ λΆ„μ•Ό : λͺ¨λ“ 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ŽΈλ¦¬ν•˜κ³  κ°„νŽΈν•˜κ²Œ μ‚¬μš©

- μ½˜ν…μΈ μ˜ 상세적인 ν‘œν˜„κ³Ό 전체적인 ꡬ성에 κ΄€ν•œ λΆ„μ•Ό

 

• 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˜ νŠΉμ§•

-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˜μ—­ 쀑 변경이 κ°€μž₯ 많이 λ°œμƒ

- μ‚¬μš©μžμ˜ λ§Œμ‘±λ„μ— κ°€μž₯ 큰 영ν–₯을 λ―ΈμΉ¨

- μˆ˜ν–‰ 결과의 였λ₯˜λ₯Ό μ€„μž„

- μž‘μ—… μ‹œκ°„ 단좕, 업무에 λŒ€ν•œ 이해도 λ†’μž„

- νŽΈλ¦¬μ„±κ³Ό 가독성 λ†’μž„

- 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 섀계λ₯Ό μœ„ν•΄μ„ 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λ₯Ό λ°˜λ“œμ‹œ μˆ™μ§€ν•΄μ•Ό 함

 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 : κ°œλ°œν• 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˜ κΈ°λ³Έ 틀을 λ§Œλ“œλŠ” 것, λ³΅μž‘ν•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 과정을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μ ‘κ·Ό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λ°‘κ·Έλ¦Ό

 

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˜ ꡬ뢄

- CLI (Command Line Interface) : λͺ…λ Ή, 좜λ ₯이 ν…μŠ€νŠΈ ν˜•νƒœλ‘œ μ΄λ€„μ§€λŠ”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

- GUI (Graphical User Interface) : μ•„μ΄μ½˜μ΄λ‚˜ 메뉴λ₯Ό 마우슀둜 μ„ νƒν•˜μ—¬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κ·Έλž˜ν”½ ν™˜κ²½μ˜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

- NUL (Natural User Interface) : μ‚¬μš©μžμ˜ λ§μ΄λ‚˜ ν–‰λ™μœΌλ‘œ κΈ°κΈ°λ₯Ό μ‘°μž‘ν•˜λŠ”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

 

κΈ°λ³Έ 원칙

- μ§κ΄€μ„± : λˆ„κ΅¬λ‚˜ μ‰½κ²Œ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함

- μœ νš¨μ„± : μ‚¬μš©μžμ˜ λͺ©μ μ„ μ •ν™•ν•˜κ³  μ™„λ²½ν•˜κ²Œ 달성해야 함

- ν•™μŠ΅μ„± : λˆ„κ΅¬λ‚˜ μ‰½κ²Œ 배우고 읡힐 수 μžˆμ–΄μ•Ό 함

- μœ μ—°μ„± :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΅œλŒ€ν•œ μˆ˜μš©ν•˜κ³  μ‹€μˆ˜λ₯Ό μ΅œμ†Œν™”ν•΄μ•Ό 함

 

 μ„€κ³„ 지침

μ‚¬μš©μž 쀑심 / 일관성 /  λ‹¨μˆœμ„± /  κ²°κ³Ό 예츑 κ°€λŠ₯ / κ°€μ‹œμ„± / ν‘œμ€€ν™” /  μ ‘κ·Όμ„± / λͺ…ν™•μ„± / 였λ₯˜ λ°œμƒ ν•΄κ²°

 

11. UI ν‘œμ€€ 및 지침

 

UI ν‘œμ€€ 및 μ§€μΉ¨

UI ν‘œμ€€ 및 지침을 ν† λŒ€λ‘œ μ›Ή ν‘œμ€€, μ›Ή μ ‘κ·Όμ„±, μ›Ή ν˜Έν™˜μ„±μ΄ κ³ λ €λ˜μ—ˆλŠ”μ§€ 확인

- UI ν‘œμ€€ : 전체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ν¬ν•¨λœ λͺ¨λ“  UI에 κ³΅ν†΅μ μœΌλ‘œ 적용될 λ‚΄μš©μœΌλ‘œ

- UI 지침 : UI 개발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κΌ­ μ§€μΌœμ•Ό ν•  κ³΅ν†΅μ˜ 쑰건

 

μ›Ήμ˜ 3μš”μ†Œ : μ›Ή ν‘œμ€€ , μ›Ή μ ‘κ·Όμ„±, μ›Ή ν˜Έν™˜μ„±

 

 

ν•œκ΅­ν˜• μ›Ή μ½˜ν…μΈ  μ ‘κ·Όμ„± 지침 (KWCAG)

μž₯애인이 λΉ„μž₯애인과 λ™λ“±ν•˜κ²Œ μ ‘κ·Ό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›Ή μ½˜ν…μΈ μ˜ μ œμž‘ 방법을 μ œμ‹œ 

- μΈμ‹μ˜ μš©μ΄μ„± : λŒ€μ²΄ ν…μŠ€νŠΈ, 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λŒ€μ²΄ μˆ˜λ‹¨, λͺ…λ£Œμ„±

- 운용의 μš©μ΄μ„± : ν‚€λ³΄λ“œ μ ‘κ·Όμ„±, μΆ©λΆ„ν•œ μ‹œκ°„ 제곡, κ΄‘κ³Όλ―Όμ„± λ°œμž‘ 예방, μ‰¬μš΄ λ‚΄λΉ„κ²Œμ΄μ…˜

- μ΄ν•΄μ˜ μš©μ΄μ„± : 가독성, 예츑 κ°€λŠ₯μ„±, μ½˜ν…μΈ μ˜ 논리성, μž…λ ₯ 도움

- 견고성 : 문법 μ€€μˆ˜, μ ‘κ·Όμ„±

 

λ‚΄λΉ„κ²Œμ΄μ…˜ ꡬ쑰의 μš”μ†Œ

- μ‚¬μ΄νŠΈ 맡 : μ‚¬μ΄νŠΈμ˜ 전체 ꡬ쑰λ₯Ό ν•œ λˆˆμ— μ•Œμ•„λ³Ό 수 μžˆλ„λ‘ 트리 ꡬ쑰 ν˜•νƒœλ‘œ λ§Œλ“  것

- 이미지 맡 : 그림에 ν•˜μ΄νΌλ§ν¬λ₯Ό μ—°κ²°ν•˜μ—¬ μ›ν•˜λŠ” νŽ˜μ΄μ§€λ‘œ 이동할 수 있게 함

- 디렉터리 : μ£Όμ œλ‚˜ ν•­λͺ©μ„ μΉ΄ν…Œκ³ λ¦¬λ³„λ‘œ ν‘œν˜„ν•œ 방식

 

 

μ „μžμ •λΆ€ μ›Ή ν‘œμ€€ μ€€μˆ˜ 지침

μ •λΆ€κΈ°κ΄€μ˜ ν™ˆνŽ˜μ΄μ§€ ꡬ좕 μ‹œ λ°˜μ˜ν•΄μ•Ό ν•  μ΅œμ†Œν•œμ˜ κ·œμ•½μ„ μ •μ˜

 

12. UI 섀계 도ꡬ

 

UI 섀계 도ꡬ

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— 맞게 UI의 ν™”λ©΄ κ΅¬μ‘°λ‚˜ ν™”λ©΄ 배치 등을 섀계할 λ•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도ꡬ

 

1. 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(Wireframe)

기획 λ‹¨κ³„μ˜ μ΄ˆκΈ°μ— μ œμž‘ν•˜λŠ” 것, νŽ˜μ΄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개랡적인 λ ˆμ΄μ•„μ›ƒμ΄λ‚˜ UIμš”μ†Œ 등에 λŒ€ν•œ λΌˆλŒ€λ₯Ό μ„€κ³„ν•˜λŠ” 단계

- 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 툴 : 손그림, νŒŒμ›Œν¬μΈνŠΈ, ν‚€λ…ΈνŠΈ, μŠ€μΌ€μΉ˜, 일러슀트, 포토샡 λ“±

 

2. λͺ©μ—…(Mockup)

λ””μžμΈ, μ‚¬μš© 방법 μ„€λͺ…, 평가 등을 μœ„ν•΄ 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λ³΄λ‹€ μ’€ 더 μ‹€μ œ ν™”λ©΄κ³Ό μœ μ‚¬ν•˜κ²Œ λ§Œλ“  정적인 ν˜•νƒœμ˜ λͺ¨ν˜•

- λͺ©μ—… 툴 : νŒŒμ›Œ λͺ©μ—…, λ°œμ‚¬λ―Ή λͺ©μ—… λ“±

 

3. 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(Story Board)

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μ— μ½˜ν…μΈ μ— λŒ€ν•œ μ„€λͺ…, νŽ˜μ΄μ§€ κ°„ 이동 흐름 등을 μΆ”κ°€ν•œ λ¬Έμ„œ

- 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 툴 : νŒŒμ›Œν¬μΈνŠΈ, ν‚€λ…ΈνŠΈ, μŠ€μΌ€μΉ˜, Axure λ“±

 

4.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(Prototype)

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μ΄λ‚˜ μŠ€ν† λ¦¬λ³΄λ“œ 등에 μΈν„°λž™μ…˜μ„ μ μš©ν•¨μœΌλ‘œμ¨ μ‹€μ œ κ΅¬ν˜„λœ κ²ƒμ²˜λŸΌ ν…ŒμŠ€νŠΈκ°€ κ°€λŠ₯ν•œ 동적인 ν˜•νƒœμ˜ λͺ¨ν˜•

μΈν„°λ ‰μ…˜ : UIλ₯Ό 톡해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 일련의 μƒν˜Έ μž‘μš©

-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툴 : HTML/CSS, Axure, Flinto, 넀이버 ν”„λ‘œν† λ‚˜μš°, 카카였 였븐 λ“±

 

5. μœ μŠ€μΌ€μ΄μŠ€(Use Case)

μ‚¬μš©μž μΈ‘λ©΄μ—μ„œ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,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λͺ©ν‘œλ₯Ό λ‹¬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ˆ˜ν–‰ν•  λ‚΄μš© 기술

- 일반적으둜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 ν˜•μ‹μœΌλ‘œ λ¬˜μ‚¬

 

13. UI μš”κ΅¬μ‚¬ν•­ 확인

 

UI μš”κ΅¬μ‚¬ν•­ 확인

μƒˆλ‘œ κ°œλ°œν• 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μ μš©ν•  UI κ΄€λ ¨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‘°μ‚¬ν•΄μ„œ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단계

( λͺ©ν‘œ μ •μ˜ -> ν™œλ™ 사항 μ •μ˜ -> UI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ž‘μ„± (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š”μ†Œ 확인 -> μ •ν™© μ‹œλ‚˜λ¦¬μ˜€ μž‘μ„± ->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ž‘μ„±) )

 

1단계 ) λͺ©ν‘œ μ •μ˜

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„ λŒ€μƒμœΌλ‘œ 인터뷰λ₯Ό μ§„ν–‰ν•œ ν›„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˜ 의견이 수렴된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 •μ˜

 

2단계 ) ν™œλ™ 사항 μ •μ˜

μ‘°μ‚¬ν•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ν† λŒ€λ‘œ μ•žμœΌλ‘œ ν•΄μ•Ό ν•  ν™œλ™ 사항을 μ •μ˜

 

3단계 ) UI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ž‘μ„±

μ—¬λŸ¬ 경둜λ₯Ό 톡해 μˆ˜μ§‘λœ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κ²€ν† ν•˜κ³ 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UI 개발 λͺ©μ μ— 맞게 μž‘μ„±

 

3-1단계 )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š”μ†Œ 확인

νŒŒμ•…λ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š”μ†Œμ˜ μ’…λ₯˜μ™€ 각각의 ν‘œν˜„ 방식 등을 κ²€ν† 

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š”μ†Œ : 데이터 μš”κ΅¬, κΈ°λŠ₯ μš”κ΅¬, μ œν’ˆ/μ„œλΉ„μŠ€μ˜ ν’ˆμ§ˆ, μ œμ•½ 사항

 

3-2단계 ) μ •ν™© μ‹œλ‚˜λ¦¬μ˜€ μž‘μ„±

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λ„μΆœ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,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ͺ©ν‘œλ₯Ό λ‹¬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방법을 순차적으둜 λ¬˜μ‚¬

-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 •μ˜μ— μ‚¬μš©λ˜λŠ” 초기 μ‹œλ‚˜λ¦¬μ˜€

- κ°œλ°œν•˜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λͺ¨μŠ΅μ„ μƒμƒν•˜λŠ” 첫 λ‹¨κ³„λ‘œ μ‚¬μš©μž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μž‘μ„±

- μ‚¬μš©μžκ°€ 주둜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κΈ°λŠ₯ μœ„μ£Όλ‘œ μž‘μ„±

- μœ‘ν•˜ 원칙에 따라 κ°„κ²°ν•˜κ³ 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μž‘μ„±

 

3-3단계 )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ž‘μ„±

μ •ν™©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ν† λŒ€λ‘œ μž‘μ„±

 

14. ν’ˆμ§ˆ μš”κ΅¬μ‚¬ν•­

 

ν’ˆμ§ˆ μš”κ΅¬μ‚¬ν•­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˜ ν’ˆμ§ˆμ€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˜ κΈ°λŠ₯, μ„±λŠ₯, λ§Œμ‘±λ„ λ“±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— λŒ€ν•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΄ μ–Όλ§ˆλ‚˜ μΆ©μ‘±ν•˜λŠ”κ°€λ₯Ό λ‚˜νƒ€λ‚΄λŠ”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ŠΉμ„±μ˜ 총체

 

ISO/IEC 9126 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˜ ν’ˆμ§ˆ νŠΉμ„±κ³Ό 평가λ₯Ό μœ„ν•œ ν‘œμ€€ μ§€μΉ¨μœΌλ‘œ, μ•„λž˜ 6가지 νŠΉμ„±μ€ ISO/IEC 9126μ—μ„œ μ œμ‹œν•œ ν’ˆμ§ˆ νŠΉμ„±

 

1. κΈ°λŠ₯μ„±(Functionality)

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λ§Œμ‘±ν•˜λŠ” κΈ°λŠ₯을 μ œκ³΅ν•˜λŠ”μ§€ μ—¬λΆ€λ₯Ό λ‚˜νƒ€λƒ„

- μ μ ˆμ„±/μ •ν•©μ„±, μ •λ°€μ„±/μ •ν™•μ„±, μƒν˜Έ μš΄μš©μ„±, λ³΄μ•ˆμ„±, ν˜Έν™˜μ„±

 

2. μ‹ λ’°μ„±(Reliability)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κ°€ μš”κ΅¬λœ κΈ°λŠ₯을 μ •ν™•ν•˜κ³  μΌκ΄€λ˜κ²Œ 였λ₯˜ 없이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Š” 정도λ₯Ό λ‚˜νƒ€λƒ„

- μ„±μˆ™μ„±, κ³ μž₯ ν—ˆμš©μ„±, νšŒλ³΅μ„±

 

3. μ‚¬μš©μ„±(Usability)

μ‚¬μš©μžμ™€ 컴퓨터 사이에 λ°œμƒν•˜λŠ” μ–΄λ– ν•œ ν–‰μœ„μ— λŒ€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‚¬μš©ν•˜λ©°, ν–₯ν›„ λ‹€μ‹œ μ‚¬μš©ν•˜κ³  싢은 정도λ₯Ό λ‚˜νƒ€λƒ„

- 이해성, ν•™μŠ΅μ„±, μš΄μš©μ„±, μΉœλ°€μ„±

 

4. νš¨μœ¨μ„±(Efficiency)

μ‚¬μš©μžκ°€ μš”κ΅¬ν•˜λŠ” κΈ°λŠ₯을 ν• λ‹Ήλœ μ‹œκ°„ λ™μ•ˆ ν•œμ •λœ μžμ›μœΌλ‘œ μ–Όλ§ˆλ‚˜ 빨리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 정도λ₯Ό λ‚˜νƒ€λƒ„

- μ‹œκ°„ νš¨μœ¨μ„±, μžμ› νš¨μœ¨μ„±

 

5. μœ μ§€ λ³΄μˆ˜μ„±(Maintainability)

ν™˜κ²½μ˜ λ³€ν™” λ˜λŠ” μƒˆλ‘œμš΄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΄ λ°œμƒν–ˆμ„ λ•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₯Ό κ°œμ„ ν•˜κ±°λ‚˜ ν™•μž₯ν•  수 μžˆλŠ” 정도λ₯Ό λ‚˜νƒ€λƒ„

- 뢄석성, λ³€κ²½μ„±, μ•ˆμ „μ„±, μ‹œν—˜μ„±

 

6. 이식성(Portability)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κ°€ λ‹€λ₯Έ ν™˜κ²½μ—μ„œλ„ μ–Όλ§ˆλ‚˜ μ‰½κ²Œ μ 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 정도λ₯Ό λ‚˜νƒ€λƒ„

- μ μš©μ„±, μ„€μΉ˜μ„±, λŒ€μ²΄μ„±, 곡쑴성

 

15. UI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μ œμž‘ 및 κ²€ν† 

 

UI ν”„λ‘œν†  νƒ€μž…

μ‚¬μš©μž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기반으둜 μ‹€μ œ λ™μž‘ν•˜λŠ” κ²ƒμ²˜λŸΌ λ§Œλ“  동적인 ν˜•νƒœμ˜ λͺ¨ν˜•μœΌλ‘œ ν…ŒμŠ€νŠΈκ°€ κ°€λŠ₯

-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κ°œλ°œμžκ°€ 맞게 ν•΄μ„ν–ˆλŠ”μ§€ κ²€μ¦ν•˜κΈ° μœ„ν•œ 것, μ΅œλŒ€ν•œ κ°„λ‹¨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–΄μ•Ό 함

 

UI ν”„λ‘œν†  νƒ€μž…μ˜ μž₯점과 단점

μž₯점

- μ‚¬μš©μžλ₯Ό μ„€λ“ν•˜κ³  μ΄ν•΄μ‹œν‚€ν‚€ 쉬움

- μš”κ΅¬μ‚¬ν•­κ³Ό κΈ°λŠ₯의 뢈일치 λ“±μœΌλ‘œ μΈν•œ ν˜Όμ„ μ„ μ˜ˆλ°©ν•  수 μžˆμ–΄ 개발 μ‹œκ°„μ„ 쀄일 수 있음

- 사전에 였λ₯˜λ₯Ό λ°œκ²¬ν•  수 있음 

단점

- 반볡적인 κ°œμ„  및 보완 μž‘μ—…μœΌλ‘œ μž‘μ—… μ‹œκ°„μ„ 증가 μ‹œν‚€κ³ , ν•„μš” μ΄μƒμœΌλ‘œ μžμ›μ„ μ†Œλͺ¨ν•  수 있음

- λΆ€λΆ„μ μœΌλ‘œ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΄ν•‘μ„ μ§„ν–‰ν•˜λ‹€λ³΄λ©΄ μ€‘μš”ν•œ μž‘μ—…μ΄ μƒλž΅λ  수 있음 

 

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΄ν•‘μ˜ μ’…λ₯˜

페이퍼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

- μ•„λ‚ λ‘œκ·Έμ μΈ λ°©λ²•μœΌλ‘œ, μŠ€μΌ€μΉ˜, κ·Έλ¦Ό, κΈ€ 등을 μ΄μš©ν•˜λŠ” 것

- μ œμž‘ 기간이 짧고, μ œμž‘ λΉ„μš©μ΄ 적고, 업무 ν˜‘μ˜κ°€ λΉ λ₯Ό 경우 μ‚¬μš©

- μž₯점 : μ €λ ΄ν•œ λΉ„μš©, μ¦‰μ‹œ λ³€κ²½ κ°€λŠ₯, 고객의 κ³Όλ‹€ν•œ κΈ°λŒ€X

- 단점 : ν…ŒμŠ€νŠΈν•˜κΈ°μ— 뢀적당, κ³΅μœ ν•˜κΈ° 어렀움, μƒν˜Έ 관계가 λ§Žμ€ 경우 λ‚˜νƒ€λ‚΄κΈ° λ³΅μž‘ν•¨

디지털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

- νŒŒμ›Œν¬μ΄νŠΈ, λΉ„μ§€μ˜€, μ•„ν¬λ‘œλ±ƒ λ“±κ³Ό 같은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것

- μž¬μ‚¬μš©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κ³ , μ‚°μΆœλ¬Όκ³Ό λΉ„μŠ·ν•œ νš¨κ³Ό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κ³ , μˆ™λ ¨λœ μ „λ¬Έκ°€κ°€ μžˆμ„ 경우 μ‚¬μš©

- μž₯점 : μ΅œμ’…μ œν’ˆκ³Ό λΉ„μŠ·ν•œ ν…ŒμŠ€νŠΈ κ°€λŠ₯, μ‰¬μš΄ μˆ˜μ •, μž¬μ‚¬μš© κ°€λŠ₯

- 단점 :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μ‚¬μš©λ²• μˆ™μ§€

 

 UI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μ œμž‘ 단계

1단계

-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λΆ„μ„ν•˜λŠ” 단계, μ‚¬μš©μž κ΄€μ μ—μ„œ 기본적인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΄ 확정될 λ•ŒκΉŒμ§€ μˆ˜ν–‰

2단계

-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Ά©μ‘±ν•˜λŠ”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 μž‘μ„±

-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€ κ°œλ°œν•  μ‹œμŠ€ν…œμ˜ 핡심적인 κΈ°λŠ₯을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개발

3단계

- μž‘μ„±λœ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΄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잘 μˆ˜ν–‰ν•˜κ³  μžˆλŠ”μ§€ μ‚¬μš©μžκ°€ 직접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단계

-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— λŒ€ν•΄ λ‹€μ–‘ν•œ μΆ”κ°€ 및 μˆ˜μ • 의견 μ œμ•ˆ 

4단계

- μž‘μ„±λœ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„ 기반으둜 μˆ˜μ •κ³Ό ν•©μ˜κ°€ μ΄λ€„μ§€λŠ” 단계

- κ°œλ°œμžλŠ”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š”μ²­ν•œμ œμ•ˆ 사항을 μˆ˜μš©ν•΄ λ³΄μ•ˆ μž‘μ—…μ„ 함

- μ΅œμ’…μ μœΌλ‘œ μŠΉμΈμ„ μ™„λ£Œν•  λ•ŒκΉŒμ§€ 3,4 단계 반볡 

 

16. UI μ„€κ³„μ„œ μž‘μ„±

 

UI μ„€κ³„μ„œ

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UI 섀계λ₯Ό κ΅¬μ²΄ν™”ν•˜μ—¬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λ¬Έμ„œ

- 기획자, 개발자, λ””μžμ΄λ„ˆ λ“±κ³Όμ˜ μ›ν™œν•œ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„ μœ„ν•΄ μž‘μ„±

 

 UI μ„€κ³„μ„œ μž‘μ„± μˆœμ„œ

 

1. UI μ„€κ³„μ„œ ν‘œμ§€ μž‘μ„±

ν”„λ‘œμ νŠΈλͺ… λ˜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λͺ…을 포함 μ‹œμΌœ μž‘μ„±

 

2. UI μ„€κ³„μ„œ κ°œμ • 이λ ₯ μž‘μ„±

UI μ„€κ³„μ„œκ°€ μˆ˜μ •λ  λ•Œλ§ˆλ‹€ μ–΄λ–€ 뢀뢄이 μ–΄λ–»κ²Œ μˆ˜μ •λ˜μ—ˆλŠ”μ§€λ₯Ό 정리

- λ³€κ²½ 사항이 μžˆμ„ λ•Œλ§ˆλ‹€ 0.1μ”© λ²„전을 높이며 μž‘μ„±

 

3. UI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 •μ˜μ„œ μž‘μ„±

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ν™•μΈν•˜κ³  μ •λ¦¬ν•œ

 

4. μ‹œμŠ€ν…œ ꡬ쑰 μž‘μ„±

UI μš”κ΅¬μ‚¬ν•­κ³Ό UI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— κΈ°μ΄ˆν•΄ 전체 μ‹œμŠ€ν…œμ˜ ꡬ쑰λ₯Ό 섀계

 

5. μ‚¬μ΄νŠΈ 맡 μž‘μ„±

μ‹œμŠ€ν…œ ꡬ쑰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‚¬μ΄νŠΈμ— ν‘œμ‹œν•  μ½˜ν…μΈ λ₯Ό ν•œ λˆˆμ— μ•Œμ•„ λ³Ό 수 μžˆλ„λ‘ λ©”λ‰΄λ³„λ‘œ κ΅¬λΆ„ν•˜μ—¬ 섀계

 

6.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μ •μ˜μ„œ μž‘μ„±

μ‚¬μš©μž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š”κ΅¬ν•˜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“€μ„ μž‘μ—… 진행 μˆœμ„œμ— 맞좰 정리

 

18. UI 상세 섀계

 

UI μ‹œλ‚˜λ¦¬μ˜€ λ¬Έμ„œ

UI 상세 μ„€κ³„λŠ” UI μ„€κ³„μ„œ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‹€μ œ 섀계 및 κ΅¬ν˜„μ„ μœ„ν•΄ λͺ¨λ“  화면에 λŒ€ν•œ μžμ„Έν•œ 섀계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λ‹¨κ³„λ‘œ, UI 상세 섀계λ₯Ό ν•  λ•ŒλŠ” λ°˜λ“œμ‹œ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μž‘μ„±ν•΄μ•Ό 함

 

UI μ‹œλ‚˜λ¦¬μ˜€ λ¬Έμ„œ : UI의 κΈ°λŠ₯ ꡬ쑰, λŒ€ν‘œ ν™”λ©΄, ν™”λ©΄ κ°„ μΈν„°λ ‰μ…˜μ˜ 흐름, λ‹€μ–‘ν•œ μƒν™©μ—μ„œμ˜ μ˜ˆμ™Έ 처리 등을 λ¬Έμ„œλ‘œ μ •λ¦¬ν•œ 것

 

 μž‘μ„± 원칙

- κ°œλ°œμžκ°€ 전체적인 UI의 κΈ°λŠ₯κ³Ό μž‘λ™ 방식을 ν•œλˆˆμ— 이해할 수 μžˆλ„λ‘ ꡬ체적으둜 μž‘μ„±, 보톡 계측 ꡬ쑰 λ˜λŠ” ν”Œλ‘œμš° 차트 ν‘œκΈ°λ²•μœΌλ‘œ μž‘μ„±

- λͺ¨λ“  κΈ°λŠ₯에 κ³΅ν†΅μ μœΌλ‘œ 적용될 UI μš”μ†Œμ™€ μΈν„°λž™μ…˜μ„ 일반 κ·œμΉ™μœΌλ‘œ μ •μ˜

- μΈν„°λž™μ…˜μ˜ 흐름을 μ •μ˜ν•˜λ©°, ν™”λ©΄ κ°„ μΈν„°λž™μ…˜μ˜ μˆœμ„œ, λΆ„κΈ°, 쑰건, 루프 등을 λͺ…μ‹œ

- μ˜ˆμ™Έ 상황에 λŒ€λΉ„ν•œ λ‹€μ–‘ν•œ μΌ€μ΄μŠ€ μ •μ˜

- UI 일반 κ·œμΉ™μ„ μ§€ν‚€λ©΄μ„œ κΈ°λŠ₯별 상세 κΈ°λŠ₯ μ‹œλ‚˜λ¦¬μ˜€ μ •μ˜

 

 UI μ‹œλ‚˜λ¦¬μ˜€ λ¬Έμ„œμ˜ μš”κ±΄

μ™„μ „μ„±, 일관성, 이해성, 가독성, μˆ˜μ • μš©μ΄μ„±, 좔적 μš©μ΄μ„±

 

κΈ°λŒ€ 효과

-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΄λ‚˜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— λŒ€ν•œ 였λ₯˜ κ°μ†Œ

- 개발 κ³Όμ •μ—μ„œμ˜ μž¬μž‘μ—… κ°μ†Œ, ν˜Όμ„  μ΅œμ†Œν™”

-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κΈ°λŠ₯ μ΅œμ†Œν™”

-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 λΉ„μš© 절감

- 개발 속도 ν–₯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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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°˜μ‘ν˜•